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협회행사

home > 회원사공간 >협회행사

2019 한국목조건축기술협회 출판기념회 발간사

admin 2019-08-27 14:33:19 조회수 3,173

발 간 사

 

  ()한국목조건축기술협회(건설교통부인가 제건교79)는 차후 목조건축에 관한 국가공인자격제도의 실행에 대비하여, 지난 2005년도부터목조건축기사민간자격제도를 진행해 왔습니다. 이후 국책 연구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KRIVET)목조건축검사원2을 신청 등록하여 지속적인 목조건축 전문교육 및 민간자격인증제도를 실시해 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시 국내에는 목조건축전문 자격을 취득코자 하는 희망자들이 학습할 수 있는 공인된 기본지침서나 예상문제 자료집 또한 전무한 상태에 처해 있었습니다. 이로 하여 본 협회에서는 그 동안 목조건축의 전문교육기관인 국민대학교 목조건축디자인센터에서 열성적으로 지도해 주신 교수님들과 함께 국토교통부(당시 건설교통부)의 행정적 지도편달을 받아 목조건축기사 예상문제_해설집을 공동집필하여 200411월에 초판발행을 했고, 2007년 수정 개정판을 발행하여 국내외에 널리 보급해 왔습니다. 그러던 차, 2018년도에 국토교통부에서 새로 제정한 <소규모건축구조기준_목구조(KDS 41 90 33 : 2018)>를 바탕으로 한 최신 법령과 지침 및 변경된 매뉴얼, 중목구조 부분을 포함하여 다시 개정 증보판을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미흡하고 또 본의 아닌 오류가 있더라도 여러분들의 격려와 제안을 통해 앞으로 수정 보완해 갈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본 협회가 심혈을 기울여 새롭게 출간하는목조건축 검사원 예상문제_해설집이 한국 목조건축의 발전과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목조건축의 전문 인력을 육성하는 초석이 되는 지침서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초판발행 집필에 도움을 주신 서울대학교 이전제교수, 고려대학교 김규혁교수, 국민대학교 김영숙교수, 건축사 송재승교수, 상명대학교 심재희교수, 호원대학교 신영무교수, 건국대학교 김낙중교수, 총괄감수를 진행한 국민대학교 목조건축디자인센터 김진희소장께 깊이 감사드리며, 금번 개정판 발행에 참여하신 강수철협회장, 김태욱협회교육원장, 신창현박사, 최재철기술이사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또한 출간을 위해 아낌없이 협찬 지원해 주신 협회임원진 및 후원사, 협회 산하에 있는 전국목조건축교육원, 회원 여러분께도 감사드리며 애써 주신 협회사무국과 기꺼이 출판에 임해 준AR490출판사에도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20198월 23일

()한국목조건축기술협회 

      강수철

명예회장  김진희



  

축    사

 

한국건축정책학회 명예회장 이상정 


안녕하십니까? 한국건축정책학회 명예회장 이상정입니다.

한국목조건축기술협회에서 개최한 목조건축검사원 예상문제 . 해설집출판기념회를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2019 개정증보판을 발행하시는데 심혈을 기울이신 한국목조건축기술협회 강수철 회장님, 김진희 명예회장님, 초판발행에서부터 개정판에 이르기까지 집필을 하시고 관계하신 모든 분들께 축하와 감사를 드립니다. 출판기념회에 국내 목조건축의 발전방향에 관하여 특강을 하시는 전영철 한국건축정책학회 수석부회장님께도 축하와 감사를 드립니다.

 

저가 오늘 축사를 드리는 것이 합당한지 모르겠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이 자리에 서게 된 계기를 돌이켜보면 2005926일 부산 컨벤션센터인 벡스코에서 한국목조건축기술협회에서 주최한 현대목조건축 디자인의 변용이라는 주제로 하는 세미나에 저가 발표한 인연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 당시 한국목조건축기술협회 회장이셨던 김진희 회장님을 처음 뵙게 되었습니다. 2013년 한국건축정책학회가 발족하면서 근 10년 만에 한국목조건축기술협회와 직접적인 교류를 하게 되었으며, 최근에는 지난 718일 목조건축정책포럼을 창립하여 목조건축 활성화를 위한 제반 문제를 해결해야하는 공통된 목표를 갖게 되었습니다.

 

세계 각국의 경쟁적인 고도의 산업화로 지구온난화, 오존층 파괴, 자연 생태계 파괴, 산업 폐기물의 누적 등에 의하여 지구환경 전체가 위협받고 있습니다. 지구환경도 보전하면서 건강하고 풍족한 생활을 지속할 수 있는 사회구현은 현시대를 책임지는 우리의 소명이 되었습니다. 열린 마음과 열린 사고로 시대의 변화와 요구에 긍정적으로 슬기롭게 대처하고 미래를 위하여 도전을 해야 합니다. 자연환경보전과 국민의 건강한 삶을 보장하기 위하여 어느 때보다 친환경산업이 요구되고 있으며, 자연소재인 목재의 장점을 활용한 친환경 생태건축의 연구와 목재제품의 고부가가치 창출과 관련기술 인력양성을 위한 전문교육과 기술개발이 필요합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한옥건축방식의 목조건축뿐만 아니라 글로벌한 새로운 목조건축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이러한 시점에 목조건축에 관한 국가공인자격제도의 실행에 대비한 공인된 기본지침서나 예상문제 자료집이 전무한 상태에서, 목조건축의 전문교육기관인 국민대학교 목조건축디자인센터의 김진희 교수님 중심으로 한국목조건축기술협회에서 목조건축기사 예상문제_해설집을 공동집필하여 200411월에 초판발행을 하였고, 2018년 국토교통부에서 제정한 <소규모건축구조기준_목구조>를 바탕으로 한 최신 법령과 지침 및 변경된 매뉴얼, 중목구조 부분을 포함하여 개정 증보판인 목조건축 검사원 예상문제 . 해설집의 발행은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하겠습니다. 또한 이 책의 발행이 한국 목조건축의 발전과 활성화에 기여하고 목조건축의 전문 인력을 육성하는데 주요한 지침서가 되길 기대합니다.

 

그동안 새로운 목조건축 시스템의 미래를 위하여 선구적으로 실천한 한국목조건축기술협회의 다양하고 실질적인 활동에 찬사를 보내드리며, 앞으로 협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출판기념회에 관계하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축하와 감사를 드리며, 참석하신 내외귀빈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